오키나와 렌트카 운전 꿀팁 5가지⭐⭐⭐⭐⭐

오키나와 렌트카 운전 꿀팁 교통 법규 차이점

오키나와 가시는 분들 주목! 👊
오키나와는 렌트카 없이 관광하는게 굉장히 힘든 곳이죠!
그런 분들을 위해 우리나라와 오키나와 교통의 차이점을 준비했어요!
바로 시작하시죠! 🙌



1.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통 차이점

좌핸들 vs 우핸들

우리나라와 오키나와 교통의 최대 차이점이라면 핸들방향 차이겠죠~? 이거 때문에 아마 처음 운전하실때 헷갈리는 일이 많아 힘드실거에요.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더 효과적일텐데요. 유튜브에서 검색하시면 오키나와를 운전하면서 갖가지 상황을 보여줍니다. 몇번 보면서 그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핸들을 돌릴것인지 체크해보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맨 밑에 첨부해둘게요!

교통 법규가 다름

밑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법규가 한국과는 많이 다릅니다. 우선은 비보호의 범위가 굉장히 넓어요. 이론상으로 초록불일 경우 좌회전, 우회전, 직진 모두 가능한 구간이 굉장히 많습니다. 😮 그리고 위에 말한 핸들 방향과도 연관있지만 오키나와는 좌측통행입니다. 골목길과 같은 곳에서 일본인 운전자와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겠죠!?

이런 다른점들을 보완 할 수 있고 렌트카 운전시 미리 알면 좋은 꿀팁을 아래에 적어봤어요!

2. 운전 꿀팁 5가지

1) 우회전은 크게, 좌회전은 작게

오키나와 운전을 할 때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라면 좌회전 우회전시 진입로 일거에요! 우리나라는 우회전시 짧게 회전해서 진입하지만 핸들이 반대이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좌회전이 그와 같습니다.

한국 비보호 우회전 == 일본 비보호 좌회전

일본에서 우회전을 할때가 제일 위험한 순간입니다. 우리나라와 헷갈려서 오른쪽 차선으로 가버리게 되면 큰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거 하나만 기억하시면 큰 사고는 안나게 진입하실 수 있을거에요.

우회전은 크게! 좌회전은 작게!

2) 비보호 우회전

비보호 우회전은 아마 한국운전자들을 가장 당황스럽게하는 신호체계일거에요.🧐 일본은 모든 곳에서 비보호 우회전이 가능하다고 해요. 우회전 표시가 없이 그냥 파란불인 경우에 우회전을 해도 된다는거죠!



먼저 상황을 생각해보죠. 우회전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아래 사진 처럼 초록불입니다.

비보호 우회전
비보호 우회전

앞에서 움직이고 있는 프리우스 차량은 법규를 준수하고 달리고 있는겁니다. ㅎㅎ 굉장히 복잡한 오거리, 육거리 같은 교차로는 한가지 더 알아야하는 포인트가 있는데요. 비보호 우회전시 원활한 출발을 위해 기다릴수 있는 정지선이 따로 있다는 겁니다.

일본 전지역 초록 신호시, 비보호 우회전 가능

아래 사진 처럼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멈추고 반대차선에서 오는 차들이 없어지길 기다릴 수 있어요. 하지만 만약 보행자 신호등이 ON 되어 있을 경우에는 선으로 표시된 곳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보행자가 우선인건 기본이니까요 😉

비보호 우회전 정지선
비보호 우회전 정지선

비보호 우회전이 아닌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보호 우회전 표시
보호 우회전 표시

이런 신호등을 본다면 반대차선에서 오는것을 보호해주겠다는 의미입니다. 보호 우회전 표시라고 할 수 있겠네요!

3) 일본 초보 운전 딱지를 구분하세요!

초보 스티커
초보 스티커

일본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스티커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무슨 의미를 가진 스티커 일까요?? 바로 초보운전자 (1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운전자)를 의미 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초보운전 이라고 하는 문구를 자주 사용하고 법적으로도 규제가 되어있지 않지만 일본은 1년동안은 무조건 저 스티커를 쓰도록 되어있다고 합니다. 붙이지 않으면 과태료를 낸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잘 운전을 못하더라도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초보스티커 == 1년 미만의 운전자



4) 톨게이트 비용 카드로 결제가능해요!

일본에도 톨게이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하이패스와 똑같은 요금 결제 수단을 일본에서는 ETC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데요. 우리나라처럼 카드를 이용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관광을 온 선량한 관광객이기 때문에 ETC 카드가 없죠 😅 그래서 우리는 일반 현금결제를 해야합니다.

카드로 결제 가능
물론 현금으로도 가능!
ETC카드를 대여하지 못했다면 一般 표시가 되어있는 출입구로 이용!

etc 일반
etc 일반

ETC 구역으로 들어가게되면 곤란하기 때문에 현금쪽으로 이용해주세요! 이때 카드 결제도 가능하니 잔돈 남기지 말고 카드로 지불하시면 편하실거에요!

트래블월렛 vs 트래블로그 (해외여행 필수 카드 2개 비교)

5) 체크카드로 주유 결제시 후불로 결제되요!

마지막으로 주유결제에 대한 얘기입니다. 주유 결제를 할 때 꽤 당황했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트래블로그 카드를 이용해서 결제를 했지만 1원만 결제가 되었기 때문이죠. 결제는 5일 후에 결제가 된다고 하니 트래블로그에 나갈 금액만큼은 남겨둬야겠죠?

주유결제 1원 결제 후 5일 뒤 결제액 출금

마치며

마지막으로 렌트카 반납시 저희는 렌트카 업체는 국제거리로도 송영 해줬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렌트카 업체가 해줄듯 한데요. 이를 이용해 하루 전에 미리 반납하고 국제거리에서 숙소를 잡게 되면 하루치의 렌트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추천드려요!👊

그리고 NOC 면책보험은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키나와는 바람이 굉장히 많이 부는 지역이에요. 그만큼 문콕의 위험이 많이 있지요 😅 관광을 하러간 입장에서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옆차가 와서 문콕해버리면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빠지실 겁니다. 그래서 면책보험도 추천 드립니다.

문콕
문콕

위 꿀팁을 잘 참고하셔서 재밌고 안전한 여행이 되시기를 바래봅니다. 🫡

하루전 렌트 반납 + 국제거리 송영 = 렌트비 절약
오키나와는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이라 문콕의 위험성 큼 = NOC 면책 보험 추천



유튜브 오키나와 운전가이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