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센스 용어 정리하기 페이지뷰, RPM, CPC, CTR?!?!🙄


1. 에드센스 용어 정리의 필요성

에드센스에는 우리가 잘 모르는 용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RPM, CPC, CTR?? 모두 약어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대시보드를 보는것조차 이해가 가지 않는데요. 이 부분을 보고 우리는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우리의 블로그를 접근하는지 확인하고 효과적인 참여를 어떻게 끌어낼것인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같이 보시죠! 🫡

2. 에드센스 대시보드 용어 정리

1) 페이지 뷰 (조회수)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구글 광고가 게제된 페이지를 조회 할 때마다 집계되는데요. 페이지에 게제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되는것이죠.

예를 들어 오토오 블로그 첫 화면에 광고가 몇 개가 있던지간에 그 화면을 본 횟수가 집계가 되는 것입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91124?hl=ko



2) RPM

RPM은 다음과같은 Revenue Per Mille의 약어인데요. Revenue는 수익, Mille는 라틴어로 1000을 뜻합니다. 따라서 1000회 노출당 수익(RPM),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종종 eCPM이라는 용어도 있는데요 그것도 동일한 의미의 단어라고 하네요.

📌 RPM이 낮은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1. 방문자 유입이 없을 경우
2. 부적절한 위치에 광고 게시 광고 노출이 되지 않은 경우
3. 단가가 낮은 광고 게시된 경우
4. 지역 및 국가가 올바르지 않아 해외 광고 게시된 경우
5. 퀄리티 낮은 포스팅으로 광고가 노출되지 않은 경우

위 경우들이 RPM을 낮추는 주 요인들이라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보통은 페이지 RPM을 많이 의미하는 듯 합니다.



3) CTR

CTR은 Click Through Rate의 약어입니다. 클릭률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클릭 전환율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거 같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 수

ex) 250의 조회수 클릭 2번이면 0.8% 2/250 = 0.8%

그렇다면 검색 CTR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예상하셨다시피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수 / 검색횟수

CTR이 높다는 것은 광고, 블로그 정보들이 사용자에게 쓸모가 있고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죠. 저는 CTR이 높다는것을 컨텐츠가 잘 쓰여졌다라는 의미로 해석하기로 했습니다. 키워드, 광고, 정보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글이 쓰여졌는가? 라는 기준을 정해 최대한 높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4) CPM (Cost Per Mille)

CPM은 구글에서 발생하는 노출 1000회당 비용을 지불하는 입찰 방법입니다. 여기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입찰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의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클릭은 없어도 꾸준하게 보는 포스팅( 예를 들면 사용자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형식의 정보성 글 )이 늘어날수록 CPM이 점차 증가한다고 하겠죠. 보통은 블로그는 질보다 양이라는 얘기를 많이들 하고 1일 1포스팅과 같은 방식의 포스팅 갯수 중심의 운영을 하게 되는데요. CPM을 올리기 위한 방법들이 있다고 합니다.

📌 CPM을 올리기 위한 방법

동영상 기반의 광고 > 텍스트, 디스플레이 형식 ( 수익성 측면 )

금융, 엔터, 경제등 돈 관련 주제 > 정적인 주제 ( 식물키우기, 정원 가꾸기 )

영어권 국가 타깃 > 비영어권 국가 타깃

데스크톱 > 모바일 기기

광고 크기가 큰 광고 > 작은 광고

이런 내용들을 참고해서 컨텐츠를 구상하고 광고를 넣어야 하겠네요.


5) CPC (Cost Per Click)

다음은 클릭당 지불을 의미하는 CPC입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의미하죠. 광고의 CPC는 광고주가 전적으로 정하는 것이고 제품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따라서 위에 CPM과 마찬가지로 어떤 주제인지에 따라 CPC의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단기적으로 생각했을땐 CPC가 높은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CPC를 올리기 좋은 주제들

대출보험
카드
금융상품
정부정책
주식
가상화폐
부동산
법률, 세금관련
다이어트
자동차

마치며

CPM,CPC가 높은 주제들을 보면 돈과 관련되있거나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지만 사람들이 잘 알지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더욱 많은 비용을 대며 자신들을 홍보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해당 카테고리가 그만큼 사업의 규모가 있는 부분들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 자동차, 돈 관련 광고가 지금 비즈니스 규모에서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함을 의미하고 향후에도 이런 점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컨텐츠를 광고와 꾸준히 쌓아간다면 훌륭한 블로그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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